티스토리 뷰

반응형

기침에 좋은 음식과 기침에 좋은 차 알려드려요


기침이 심해지셨나요? 기침에 좋은 음식으로 섭취를 하면 금방 나을 수 있겠죠~

그래서 기침에 좋은 음식을 소개하겠습니다



기침에 좋은 차

 

복분자차

생강차

유자차

매실차

귤껍질로 만든 차

연근차

무차

도라지차

오미자차

모과차

 


기침에 좋은 음식


무는 비타민 C와 수분이 풍부해 기침을 해소해줄 뿐만 아니라 가래 제거에 효능이 있으며 항암 효과까지 있다. 특히 어린아이가 목 감기를 심하게 앓았을 때, 무즙을 내어 꿀을 타서 먹이면 효과적이다. 알맹이보다 껍질에 비타민 C2배 이상 들어 있으므로 깨끗이 씻어서 껍질까지 갈아 먹는 것이 좋다.



모과

모과는 만성화된 기침에 효험이 있으며 구토, 설사, 신경통 등에도 효과가 있다. 모과차를 꾸준히 마시면 기침, 감기는 물론이고 술 마신 후에도 술독도 풀어준다. 특히 기침이 잦은 발작을 일으키기 쉬운 어린이에게 꾸준히 먹이면 도움이 된다.

 

은행

은행은 폐를 따뜻하게 하고 기를 이롭게 하는 데 도움이 되며, 천식과 기침을 가라앉히는 효과가 있다. 은행을 구워 하루에 2, 어른은 5알씩, 어린이는 3알씩 먹으면 좋다.


오미자

오미자의 새콤한 맛은 식욕을 돋우고 피로를 풀어주며 기침과 천식 증세를 가라앉혀준다. 오미자에 꿀을 조금 넣어 따뜻한 차로 마시거나, 술을 담가 두었다가 20~30씩 따뜻한 물에 타서 잠들기 전에 마셔도 좋다.


매실

위장 기능이 약하고 천식이 있는 사람에게 도움이 되는 것이 매실이다.

청매실의 살만 발라 오랫동안 고아 만든 매실 원액을 1작은술씩 매일 3회 정도 꾸준히 먹는다.



목이버섯

목이버섯은 폐의 열감을 가라앉히고, 오랫동안 먹으면 기침과 가래에도 효과가 있다. 호두 역시 기관지 천식에 좋고 신장을 튼튼하게 해주며, 신경쇠약,불면증 등에도 효과가 좋다.


기침에 좋은 생활 습관 

1. 기침이 있을 때는 맵고 짠 음식을 피하는 것이 좋다. 자극적인 맛이 기도를 자극하기 때문이다. 특히 마른기침인 경우에는 좀더 세심한 주의가 필요하다. 그러나 매운맛이 있는 생강은 고추 등과 달리 가래기침에 사용할 수 있다.

2. 기침이 심하면서 가래가 많은 환자라면 음식에 주의를 기울이는 것이 좋다. 되도록 담백한 음식을 섭취하는 것이 도움이 된다. 자극적인 음식을 삼가는 것은 물론 튀긴 음식도 적합하지 않으므로 피하는 것이 좋다.

3. 물은 많이 마시도록 한다. 특히 따뜻하게 데운 물을 자주 마신다. 반면에 찬 음식이나 찬 음료는 가급적 피하는 것이 좋다.

4. 담배와 커피, 술은 금물. 너무 기름진 음식을 먹거나 지나치게 배불리 먹는 것도 좋지 않다.


블루베리

슈퍼푸드로 유명한 과일이 블루베리입니다. 기침을 멈추는데도 효과가 있다고 하는데요. 블루베리 잎을 따다가 차로 만들어서 마실 수 있다고 합니다. 피가 맑아지는 효능을 볼 수 있으며 과즙을 내서 마셔주시면 잦은 기침을 멎게 해준다고 합니다.

 

살구씨

한방에서는 기침 초기에 살구씨로 제압한다고 합니다. 면역력이 떨어져 있는 상황에서 흉부 방향으로 몰리는 체액을 풀어주는 효과가 있다고 합니다. 따라서 기침 초기에는 살구씨를 사용하시면 좋다고 합니다. 오래된 기침에는 위에서 설명드린 오미자차가 제격이라고 합니다. 이상으로 기침에 좋은 차에 대해서 알아보았습니다.

복분자차

복분자는 남성의 정력에 좋다고 알려져 있으며 술로 담궈서 주로 먹는다고 알고 있습니다. 이번에 차로도 마신다는 사실을 처음으로 알게 되었습니다.

 

복분자에는 사포닌 성분이 풍부하게 들어 있어서 기침을 유발 시키는 작용을 완화 시키는 효과를 볼 수 있다고 합니다. 요즘에는 엑기스로도 많이 팔기 때문에 차로 만들어서 드시면 맛도 좋고 건강에도 도움을 받을 수 있습니다.

 

생강차

어렸을적 생각이 납니다. 겨울이 되면 감기에 자주 걸렸었는데요. 어머니가 생강차를 끓여 주시곤 했습니다. 마신 다음날이면 거짓말처럼 기침이 사그라들던 경험이 있었습니다. 기침에 좋은 차로 좋다고 생각되어 집니다. 생강의 성질이 따듯하기 때문인데요. 호흡기 질환이 발생한 곳에 작용해서 기침을 멈춰준다고 합니다. 특히 손발이 차가우신 여성분들이 꾸준히 드시면 좋습니다.

 

유자차

겨울이 되면 달달한 유자차를 꼭 구입하게 됩니다. 입이 심심할때 한잔씩 타서 마시면 따뜻하고 몸도 풀리기 때문입니다. 유자의 성분을 살펴보면 리넨이라는 것이 들어 있는데요. 기침이나 가래, 천식 등에 약효를 발휘한다고 합니다. 몸속에 발생한 염증을 제거해주는 효과가 있어서 감기 걸렸을 때 발생하는 편도가 붓는다거나 목감기에 탁월한 효과가 있다고 합니다.

 

매실차

기침에 좋은 차로 매실로 만든 것을 드셔보시기 바랍니다. 평소에 기관지가 튼튼하면 질병에 걸리지 않게 되는데요. 매실이 기관지와 폐의 건강을 지켜주는 효과가 있다고 합니다. 우리 몸에 이상이 발생하면 열이 발생하게 되는데요. 해열 작용과 기침을 줄여주는데 도움을 준다고 합니다.

 

귤껍질로 만든 차

어린이나 어른들도 모두가 좋아하는 겨울 과일이 있습니다. 바로 귤입니다. 껍질 속에 달콤한 속살이 있습니다. 그런데 귤껍질로 기침에 좋은 차를 만들어서 드시면 좋다고 합니다. 비타민 C가 풍부하게 들어 있으며 기침과 가래를 없애주는 작용을 해서 겨울철에 버리지 마시고 차 끓일 때 넣으셔서 활용해 보시기 바랍니다.

 

연근차

밥 반찬으로 주로 볼 수 있는 것이 연근인데요. 차로도 먹을 수 있다고 합니다. 면역력을 강화시켜 주는 성분인 비타민 C가 다량 함유되어 있어서 감기 예방에 도움을 주고, 피로에 지친 몸에 활력을 불어 넣어주어서 기침에서 해방 시켜 준다고 합니다.

 

무차

깍두기나 총각김치를 만들 때 사용되는 것이 무인데요. 특유의 시원한 맛으로 인해서 다양한 요리에서 활용이 되고 있습니다. 말린 무를 끓는 물에 넣어서 차를 만들 수 있다고 하는데요. 꾸준히 드시면 호흡기에 있는 점막을 강화시키는 효과를 보인다고 합니다. 목감기에 자주 걸리시는 분들이 평소에 마셔주면 좋은데요. 따뜻하게 차로 드셔보시기 바랍니다.

 

도라지차

기관지에 좋기로 유명한 것이 바로 도라지 입니다. 이미 유명해진 사포닌 성분 때문인데요. 평소에 기침과 가래로 고생하시는 분들이 많이 찾으신다고 합니다. 기침에 좋은 차로 알려진 도라지는 기본적으로 면역력을 강화시켜 주기 때문에 전반적인 건강 향상 효과를 볼 수 있다고 합니다. 계절이 바뀌는 시기에 미리 드셔주시면 좋다고 합니다.

 

오미자차

건강에 좋다고 알려지면서 오미자를 찾으시는 분들이 점점 늘어나고 있습니다. 5가지 맛이 난다고 하는데요. 차로 마시면 폐와 각종 기관지들을 튼튼하게 만들어 준다고 합니다. 천식 환자들도 많이 드신다고 하는데요. 기침을 많이 하시거나 평소에 흡연을 자주 하시는 분들이 마셔주시면 좋다고 합니다.

 

모과차

모과는 호불호가 조금 갈리는 과일입니다. 특유의 신맛 때문인데요. 기침을 멎게 하는데는 탁월한 효과를 보인다고 합니다. 비타민 C도 많이 들어 있기 때문에 건강을 지키는데 도움을 받을 수 있어요. 참고로 주의 사항이 있습니다. 모과씨를 반드시 제거하고 드셔야 한다고 합니다. 독성이 있기 때문입니다.

 



 


반응형
댓글